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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메모리부팅 방법

[준비물]

-. PS2 MC(메모리카드)
-. PS1 CD
-. Max Drive
-. Save Builder 0.8x
-. titleman
-. 각종 파일(BIDATA-SYSTEM.max, BADATA-SYSTEM.max, ooo.ELF)



일단 본 강좌에서는 메모리부팅의 원리에 대해서는 다루지 않습니다. 그러나 메모리 부팅의 원리에 대해서는 한번정도
숙지하시는 것이 이해에 크게 도움이 되니 enemyteam님의 http://www.ps3korea.com/forums/showthread.php?t=3377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1. Hardware 설치'에서는 준비물이 대부분 일반적인 것이라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이번 강좌에서는 대부분
생소한 것들이기 때문에 준비물에 대한 설명과 수집이 필요합니다. 자세한 준비물 및 메모리부팅에관련된 사항은
blueitems님의 http://www.ps3korea.com/forums/showthread.php?t=4294
을 읽어보시면 쉽게 아실 수 있습니다.


******* blueitems님의 글을 요약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

1). BIDATA-SYSTEM.max, BADATA-SYSTEM.max, ooo.ELF 파일을 준비합니다.

2). Save Builder 0.8x를 이용하여 ooo.ELF파일을 BADATA-SYSTEM.max안에 추가합니다.

3). Max Drive를 이용하여 BIDATA-SYSTEM.max, BADATA-SYSTEM.max 파일을 USB 메모리에 넣습니다.

4). USB 메모리를 PS2에 연결하여 메모리카드로 파일을 Uncrush한다.(copy가 아님)

5). PS1 정품시디를 넣고 PS2를 켠다.



blueitems님께서 작성하신 위의 글대로 수행하여 트레이에 넣은 PS1 게임이 실행되지 않고 텍스트 화면이 표시된다면
메모리부팅 성공이며 이제 더이상 이 글을 읽으실 필요가 없습니다.

그러나 위의 방법으로 하였는데 제대로 되지 않으면 여러가지 원인이 있겠지만 크게 2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그냥 PS1의 게임이 실행된다(title.db 문제).

2). 붉은 화면만 표시되고 진행되지 않는다.(ooo.ELF 문제)



일단 두번째 ooo.ELF의 문제는 여기서 언급하지 않겠습니다. 이것은 제대로된 파일만 구하고 blueitems님의 글대로
BADATA-SYSTEM.max안에 잘 넣기만 하면 되기 때문입니다(SAVE AS로 저장하는 것만 주의하세요). 직접 만드시는 분들의
경우에는 초보자가 아니므로 이글을 읽으실 필요가 없겠지요?

첫번째의 경우와 같이 그냥 PS1의 게임이 실행된다면 99% title.db의 문제입니다. 왜냐하면 blueitems님의
글에서 정보와 파일을 수집하셔서 진행하신다면 모든 파일이 최적화 된 상태이기 때문입니다.(버전은 계속 업데이트 되므로
이부분에 대한 것은 제외합니다.)
문제는 자신이 갖고 있는 PS1 CD의 ID가 title.db에 없는 경우인데 이때에는 title.db를 새롭게 생성하여 BIDATA-SYSTEM.max에
추가
하여야 합니다.

저의 경우도 FF7 International 일본판으로 시도하였으나 실행되지 않아 title.db를 새롭게 만들었습니다.
참고로 FF7 International 일본판의 ID는 CD1:SLPS 01057, CD2:SLPS 01058, CD3:SLPS 01059, Perfect Guide CD:SLPS 01060입니다.


hotjj99님의 http://www.ps3korea.com/forums/showthread.php?t=489 글을 읽으면 새롭게 title.db를 생성하여 BIDATA-SYSTEM.max에
추가하는 방법
이 자세하게 소개되어 있습니다. 이대로 따라하시기 바랍니다.


******* hotjj99님의 글을 요약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

1). PS1 정품시디의 ID를 확인한다.(SLPS_XXX.XX)

2). titleman 파일을 PC에 저장한다.

3). DOS prompt 창에서 titleman을 실행시킨다.

4). titlemanm의 명령을 이용해서 title.db 파일을 생성한다.

5). Save Builder 0.8x를 이용하여 BIDATA-SYSTEM.max 파일을 열어 기존의 title.db를 삭제한다.

6). 3에서 생성된 title.db를 BIDATA-SYSTEM.max 파일에 넣는다.

*title.db 파일이 바로 개인이 소장한 정품 PS1 CD의 id가 저장된 파일입니다.



BIDATA-SYSTEM.max 파일이 변경된 것만 제외하고는 위의 blueitems님 글을 그대로 따르면 됩니다.

만일 좀더 자세한 title.db의 사용법을 알고싶으시면 enemyteam님의 http://www.ps3korea.com/forums/showthread.php?t=3875 글을
참조
하시기 바랍니다.



이제 실제로 제가 적고자하는 Max Drive 사용법입니다.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대부분의 메모리부팅의 방법은
많은 좋은 글들이 올라와있으므로 참고하시면 됩니다. 따라서 Max Drive의 화면을 보여드리면 아직 구매하지 않으신
분들과 가지고 계시지만 실패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될까해서 적어봅니다.
* 아래 Max Drive의 모든 동작은 방향키와 ㅇ키로 동작됩니다.


아래의 사진이 Max Drive라는 제품의 모습입니다.




구성품은 PS2용 CD, PC용 CD, USB메모리, 메뉴얼로 되어있습니다. 구성품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PS2의 메모리의 데이터를
PC로 옮길 수도 있고 PC의 파일을 PS2로 옮길 수도 있습니다.

* USB 메모리의 정식 명칭은 USB flash drive 입니다만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USB 메모리라 부르겠습니다.

메모리부팅을 하기 위해서는 위에서 준비한 파일 BIDATA-SYSTEM.max, BADATA-SYSTEM.max 2개를 PS2 메모리카드로 옮겨야
합니다. 따라서 Max Drive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계속 강조하지만 이것은 하나의 방법일 뿐 다른 방법도 많습니다.
굳이 비싼 Max Drive를 새로구입하기 보다는 자신에 맞는 환경을 찾아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PC에 준비된 BIDATA-SYSTEM.max, BADATA-SYSTEM.max를 옮기기 위해서 USB 메모리를 PC에 설치합니다.
* 저는 집에 Desktop이 없어서 Labtop에 설치하는 화면을 보여드립니다. Labtop은 옆이나 뒷부분을 보시면 USB 포트가 있고,
Desktop의 경우에는 대부분 마우스와 키보드를 연결하는 부분에 있습니다. 그러나 최근 USB의 사용이 일반화되면서 케이스
앞부분에 USB포트가 있는 경우도 많습니다.





먼저 PC용 CD를 이용하여 소프트웨어를 인스톨합니다. 인스톨은 그냥 계속해서 Next로 설치하십시오.




인스톨은 기본으로 설치하였을 경우 C:\Program Files\Datel\MaxDrive에 설치가 됩니다. 하위폴더를 보면 Saves라는 폴더가
존재하는데 이곳에 2개의 파일 BIDATA-SYSTEM.max(title.db가 포함된), BADATA-SYSTEM.max(ooo.ELF가 포함된)을 복사하여
넣습니다.




그 뒤 USB 메모리를 포트에 끼워넣은 후 Max Drive를 실행시킵니다. 왼쪽 화면에 Saves라고 보이는 부분이 바로 위에서
2개의 파일을 복사하여 넣은 C:\Program Files\Datel\MaxDrive\Saves를 기본으로 가리키고 있습니다. 2개의 파일을
drag & drop으로 USB 메모리로 넘깁니다.




복사가 완료되면 아래와 같이 표시됩니다.




이제 Max Drive의 USB 메모리에 2개의 파일이 복사되었습니다. 주의할 점은 이 2개의 파일이 PS2의 메모리카드가 인식할 수
있는 파일이 아닌 Max Drive 자체에서 압축된 형태로 존재
한다는 것입니다.


USB메모리에 저장된 2개의 데이터를 PS2의 메모리카드로 옮기기 위해서 아래와 같이 USB메모리를 PS2에 연결하고
PS2용 Max Drive CD를 넣은 후 PS2를 실행합니다.
* Max Drive의 시디 표면을 보면 PC용과 PS2용이 적혀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My Device를 선택하면 PS2 메모리카드와 USB 메모리를 선택할 수 있는 화면이 표시됩니다.




USB메모리의 파일을 PS2 메모리카드로 옮길 것이므로 세번째 USB메모리를 선택합니다.




2개의 파일을 선택하고 오른쪽 메뉴에서 Uncrush 메뉴를 선택하여 PS2 메모리카드로 복사합니다. Uncrush 메뉴가 바로 압축된
파일을 풀어 PS2의 메모리카드가 인식할 수 있는 형태로 복사하는 메뉴입니다.





Uncrush를 수행하겠냐고 물어보면 당연히 Yes를 선택합니다.




Uncrush가 진행됩니다.




Uncrush가 완료되면 메모리카드를 선택하여 확인해봅니다.




Max Drive를 실행하지 않고 PS2의 메뉴에서 직접 메모리카드를 살펴보면 아래와 같이 2개의 아이콘이 보여야 정상입니다.





!!! 주 의 !!!

1). Max Drive의 경우 PS2 메모리카드에 데이터가 있는 경우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처음 사용자는 PS2 메모리카드를
포맷한 후 2개의 데이터를 Uncrush 하시는 것이 안전합니다. 기존의 PS2 메모리카드의 저장데이터가 날아갈 수 있습니다.

2). 2개의 파일을 PS2의 메모리카드로 Uncrush한 후 PS2의 메모리카드를 확인해보십시오. 저의 경우에는 처음에 문제가 발생하여
확인을 해보았더니 공간만 차지하고 실제 파일이 보이지 않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Max Drive의 메뉴 외에도 처음 PS2 부팅 후
메모리카드를 확인하는 메뉴에서도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3). 질문글들을 읽어보면 많은 분들이 기본적인 부분에서 실수를 하시는 것 같습니다. 파일 2개가 전송되어야 한다는 것과,
전송 후 메모리카드에 파일 2개가 있어야합니다. 특히 your system configration라는 파일은 기본적으로 있는 파일입니다.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포맷 후 Uncrush를 권장합니다.




******* 정 리 *******

기존의 글들을 활용하여 없는 부분만 정리하였습니다만 혹시 혼동되시는 분들을 위해서 위의 모든 자료를 간단하게 정리합니다.
enemyteam님의 메모리부팅의 원리와 함께 보시면 이해가 잘 되실껍니다.

0) 준비물 준비합니다.(위의 목록이나 blueitems님 글을 참고)

1) Save Builder 0.8x를 이용하여 ooo.ELF파일을 BADATA-SYSTEM.max안에 추가합니다.(SAVE AS로 반드시 저장)

2) titleman을 이용하여 title.db 생성(위의 목록이나 hotjj99님 글을 참고)

3) Save Builder 0.8x를 이용하여 title.db파일을 BIDATA-SYSTEM.max안에 추가합니다.(SAVE AS로 반드시 저장)

4). Max Drive를 이용하여 BIDATA-SYSTEM.max, BADATA-SYSTEM.max 파일을 USB 메모리에 넣습니다.

5). USB 메모리를 PS2에 연결하여 메모리카드로 파일을 Uncrush한다.(copy가 아님)

6). PS1 정품시디를 넣고 PS2를 켠다.(title.db에서 추가하였던 id의 PS1 CD를 넣어야 하는건 기본입니다. )

7). 도스화면 같은 것이 실행된다.




이상으로 '2. 메모리부팅 방법' 강좌를 마치겠습니다. 제가 IT 관련 직업을 갖고는 있지만 메모리부팅에 대한 이해에는
여러가지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글 하나하나는 모두 쉽게 잘 정리되어 있어서 이해하기 어렵지 않았지만 어떤 순서대로
메모리부팅을 시도하여야 하는지 궁금했습니다.

따라서 이번 강좌는 기존의 좋은 글들을 짜집기의 형태로 이루어졌습니다. 초보자들이 산재된 정보를 순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 작성한 글이오니 이해하시기 바라며 처음 접하시는 분들은 순서대로 의심없이 그냥 따라하시면 됩니다.


다음 강좌는 '3. 하드로더 사용법'입니다. 제가 메모리부팅을 준비하면서 가장 궁금했던 것이 메모리부팅이 되면 어떤
화면이 나타나는가 였습니다. 저도 아직 자세히는 모르지만 기본적인 사용법에 대해서 화면과 함께 설명드리겠습니다.



[덧글]

0. 디카찍은 TV화면은 화질이 좋지 않습니다. 내공도 부족하거니와 주말밖에 PS2를 만질 시간이 없어서 취중에 찍은것이라
그런것이니 이해해주십시오.

1. 파일을 수정할 때에는 반드시 원본파일을 backup 받는 것을 잊지 마십시오.

2. 자신이 갖고 있는 PS1 CD의 ID를 모두 title.db로 만들어두시면 편합니다.
아무거나 손에 잡히는 PS1 시디를 넣어 부팅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3. title.db를 제작할 때에는 PS1 CD의 ID를 반드시 대문자로 입력하시기 바랍니다.

4. Max Drive를 사용할 때에는 모두 일반적인 사용방법이라 크게 주의할 점이 없습니다. 다만 Max Drive를
이용하여 CD -> PS2로 하실때에는 반드시 copy가 아닌 Uncrush 메뉴를 사용하셔야합니다.

5. Max Drive는 하나의 선택일 뿐입니다. 이 방법 외에도 2개의 파일을 메모리카드로 옮기는 방법은 많이 있으니
검색하여 자신의 게임환경에 맞는 방법을 찾으시기 바랍니다.

6. 만일 위의 순서대로 하여도 에러가 발생할 경우에는 메모리부팅(MC Exploit) 메뉴
(http://www.ps3korea.com/forums/forumdisplay.php?f=17)에서 검색
하시거나 글을 쭉 읽어보시면 대부분 해결됩니다.

7. TV화면을 디카로 찍어서 보여드리기 때문에 화질이 않좋아 구별이 어려울 수 있으므로 www.znara.com이라는 글씨를 투명한 형태로
바꾸었습니다.
Posted by 박하구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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